▶ 1. 불면증 개선 족욕은 불면증을 개선하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긴장된 몸의 근육을 이완시켜주고 심리적으로 안정감도 더해줄 수 있어 예민한 심리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족욕을 하고 자면 다른 날보다 더 푹 잠에 들 수 있어 예민한 사람들에게 좋다.
▶ 2. 노폐물 배출 족욕을 하면 몸전체에서 땀이 나는데, 이 땀을 통해 몸속의 노폐물들이 배출된다. 체내 노폐물 배출로 신체 정화효과와 함께 발을 깨끗하게 씻음으로써 위생상태도 개선된다.
▶ 3. 신진대사 촉진 발은 우리 신체 속 장기의 혈점들이 모인 곳으로, 족욕을 통해 발의 건강 뿐 아니라 우리 장기 건강도 챙길 수 있다. 족욕은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몸의 전체적인 활력을 불어넣어줄 수 있으며 면역력도 향상된다.
▶ 4. 수족냉증 완화 수족냉증은 몸의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생겨나는 증상 중 하나로 족욕을 통해서 개선할 수 있다. 족욕은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기 때문이다.
▶ 5. 하지부종, 종아리 경련, 종아리 만성피로 등에도 족욕은 뛰어난 효과가 있다.
< 제대로 족욕하는 방법! >
▶ 1. 물마시기 족욕시에는 땀으로 인해 수분이 빠져나가므로 족욕 전에 두컵정도의 물을 마셔준다. 이와 더불어 족욕을 하면서도 땀을 많이 흘렸다 싶을 경우에는 물을 더 마셔준다.
▶ 2. 물의 온도 우리 몸이 가장 편안하고 기분좋게 받아들일수 있는 따뜻한 온도가 38~40도이다. 손을 넣었을때 아주 뜨겁지 않게 견딜만한 정도이다. 물의 온도가 45를 넘어가게 되면 개인의 피부 민감도에 따라 화상의 위험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3. 물양 조절 족욕을 할 때에는 대야나 물을 받은 용기에 물이 삼음교혈이 잠기도록 맞춰주는 것이 좋다. 삼음교혈은 발안쪽 복사뼈에서 4~5cm 윗부분에 위치하므로 이 위치보다 약간 더 높게 물높이를 맞춘다.
▶ 4. 족욕 시간 족욕을 하시는 적정 시간은 15~20분 정도가 적당하다. 이 시간보다 짧게 하는건 괜찮지만 30분이상 넘어가면 오히려 족욕으로 인한 효과가 떨어지고,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도 있으니 적정 시간을 유지하자.
▶ 5. 호흡 방법 족욕시 호흡은 복식호흡을 통한 깊은 호흡이 좋다. 천천히 숨을 들이마시고 천천히 내뱉는 방법으로 호흡한다. 복부가 단단하거나 차가운 사람들은 배를 따뜻하게 해주고 족욕을 하면 더 효과가 좋다.
▶ 6. 첨가물 활용 방법 족욕시 첨가물을 이용해서 더 효과적인 방법으로 족욕을 활용할 수 있다. 아래 예시 외에 쑥, 아로마, 청주 등을 넣어도 효과가 좋다.
- 소금 : 다양한 미네랄 함유, 향균 효과 (물에 2~3 숟갈 넣어주세요) - 식초 : 발냄새 제거, 신경통 완화 (물에 2~3숟갈 넣어주세요) - 녹차 : 각질제거, 무좀예방 (녹차티백 2~3개를 넣어주세요) - 레몬 : 피부미백, 향균 (레몬조각 2개 정도 넣어주세요)
▶ 7. 마무리 족욕을 다 마친 후에 발의 온기를 유지하면 혈액순환이 이루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족욕이 끝나면 물기를 제거하고 수면 양말 같은 종류를 신어 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