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옷가게 창업하기~
작성자
미야

| 작성일: 2015-01-17 09:59:00 | 조회수: 7921 | 댓글: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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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가게창업

 

1. 동네 장사일수록 더욱 정찰제를 지켜라

 

앞서 설명한 것처럼 가격표시제도가 있으므로 매장을 운영할  때는 가격표를 붙여야 합니다. 가격표를 붙이는 것은 정찰제를 의미하기 때문에 꼭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동네 장사의 특성상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이 대부분 동네 주민일 경우가 많습니다. 오래 장사를 하다 보면 서로 얼굴도 익혀서 계산할 때 조금씩 값을 깎아주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누구는 깎아주고 누구는 깎아주지 않는다는 괜한 핀잔만 듣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찰제를 지켜서 누구나 똑같은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이 고객에게도 믿음을 줄 수 있습니다.

 

 

2. 정찰제를 지키는 대신 작은 선물을 준비하라

 

동네에서 정찰제를 지키다 보면 야박하다는 인상을 줄 수도 있습니다. 1~2,000원 정도야 융통성 있게 조절할 수 있지만, 그 이상으로 깎아주기를 바라는 고객에게는 보세 의류를 판매하면서 너무 야박하다는 말을 들을 때도 있습니다. 정찰제를 지키는 대신 작은 사은품이라도 챙겨준다면 작은 성의지만, 고객은 기분 좋게 매장을 나갈 수 있습니다.

 

작은 사은품이라 하더라도 꼭 필요한, 이왕이면 잘 쓸 수 있는 것으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 없거나, 전혀 쓰지 않는 제품은 사은품으로 받아도 별로 기분이 좋지 않습니다. 특히 자주 방문하는 단골고객에게는 별로 필요도 없는 제품인데 올 때마다 받게 되면, 나중에는 가격을 깎아달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사은품을 선택할 때는 자주 방문하는 고객이 여러 개를 받아도 꼭 쓰게 되는 유용한 아이템으로, 매장의 이미지와 너무 동떨어지지 않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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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가게창업 10년 노하우>

 

의류 매장이라면 양말이 가장 좋아요. 우리 매장의 경우는 오픈 초기부터 구매 고객에게 양말을 사은품으로 드리고 있습니다. 양말을 사은품으로 선택한 이유는 의류 매장과도 잘 어울리며, 누구나 사용하고 또 자주 필요로 하는 제품이어서 모든 고객이 만족하기 때문입니다. 양말은 지금도 꾸준히 사은품으로 드리고 있어서,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은 양말을 따로 구입하지 않아도 돼서 너무 좋다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사은품으로 드리는 양말이라 하더라도 저가의 질이 낮은 제품은 안 주느니만 못 합니다. 부담되지 않는 범위에서 이왕이면 잘 신을 수 있는 좋은 제품으로 주는 것이 매장 이미지에도 좋겠지요. 캐주얼 의류 매장이라면 남녀노소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양말이 가장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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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저렴하게 구입하고 고객도 만족했던 이벤트 사은품


양말 외에도 단골고객에게는 가끔 한 번씩 색다른 사은품을 드릴 때가 있습니다. 1 년에 두 번 정도 여름과 겨울 시즌에 감사의 의미로 사은품을 준비하는데, 시즌에 맞추어서 꼭 필요한 제품으로 사은품을 준비하면 뜻밖의 선물에 고객도 더욱 만족해합니다.

 

우리 매장을 예로 들면, 여름 시즌 장마철이 다가오기 전에 우산을 선물한 적이 있습니다. 매장 이미지에 맞게 평범한 우산보다 조금 더 디자인에 신경 쓴 제품으로 구입하여 선물하였더니 비 오는 날만 되면 꼭 우리가 선물한 우산을 들고 매장을 방문해 주시는 고객도 있습니다.

 

추운 겨울에는 심플한 디자인의 목도리를 준비해서 선물해  드렸는데, 연령이나 성별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는 사은품이어서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또 더운 여름에는 여성 고객에게 작은 손수건을 선물하거나 화장품 파우치를 선물하는 것도 좋습니다.

 

사은품의 경우 양말은 동대문 도매시장에서 대량 구매하면 조금 더 싸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우산의 경우는 도매, 덤핑, 재고 상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였는데, 운이 좋으면 좋은 제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목도리는 모자와 소품을 거래하는 도매처와 상의해서 사은품으로 드릴 만 한 제품으로 따로 부탁해서 좀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사은품을 드릴 때는 작게라도 감사의 마음을 담은 쪽지를 쓰거나 예쁘게 포장하면 받는 사람이나 주는 사람이나 더 기분 좋을 수 있습니다. 양말의 경우는 대부분 구매 고객에게 나누어 줄 수 있지만, 우산이나 목도리 같은 경우는 금액이 부담이 될 수 있으니 주요 단골고객에게만 나누어 주는 것이 좋겠지요. 

 

 

어떻게 디스플레이할 것인가 - 디스플레이 기본 원칙
 
옷가게창업 1. 디스플레이, 손님을 가게로 불러들이는 마법의 주문

 

매장 운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고객의 니즈에 맞는 제품 디스플레이입니다. 디스플레이는 고객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며, 매장에 발을 들여 놓을 수 있도록 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좋은 옷을 갖다놓고 친절하게 손님을 응대하기 위한 모든 준비가 다 되어 있어도 매장으로 들어오는 고객이 없다면 모든 수고와 노력이 물거품이 되는 것이지요.

 

고객은 매장의 디스플레이 된 제품 중에 자신의 취향과 맞는 제품이 하나만이라도 있다면 매장으로 들어가 더 많은 제품을 보고 싶어 하는 욕구가 생기게 마련입니다. 고객을 매장 안으로 불러들일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한 고객의 취향에 맞추어 다양하게 디스플레이를 잘 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단골고객은 굳이 디스플레이를 보지 않고도 필요에 따라 매장을 방문하지만, 고객 대부분은 옷가게를 지나치다가 자신의 스타일에 맞거나 마음에 드는 제품이 있을 때 매장을 찾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디스플레이의 필요성
-매장과 상품의 이미지를 높일 수 있습니다
-고객이 상품을 고르기 쉽고, 구매하기 쉽게 만들어 줍니다.
-다른 매장과의 차별화를 줄 수 있습니다.
-매장 고유의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잘 된 디스플레이로 판매를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매출 향상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매장 분위기에 어울리게 멋있게 디스플레이하는 방법은 일단 많이 해보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많이 해보는 것 외에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될 만한 기본적인 디스플레이 요령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옷가게창업 2. 제품의 색상 배열-흰색부터 어두운 색 순으로 행거에 걸어라

 

같은 종류의 옷은 흰색부터 어두운 순으로 행거에 거는 것이 좋습니다. 행거에 옷을 걸 때 다음 그림처럼 색상에 따라 배열하면 정돈된 느낌을 주며, 고객 입장에서도 제품을 구경하기가 수월해집니다. 제품을 배열할 때는 똑같은 디자인 제품 중 기본 색상인 화이트를 기준으로 아이보리나 핑크 계열, 그린이나 블루, 브라운 계열의 색상 순으로 하고,  맨 마지막에 무채색에 해당하는 회색이나 검은색 순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옷가게창업 3. 상하의 조화-상의는 밝은 색상, 하의는 어두운 색상으로 

색상 조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의와 하의의 조화입니다. 상의에서 하의로 갈수록 색상이 어두운 것이 색상 균형에 맞고 안정적이며 자연스러워 보일 수 있습니다. 

 
옷가게창업 4. 속옷과 겉옷의 조화-톤앤톤으로 할 것인지, 보색대비로 할 것인지 결정하라 

상의와 하의의 조화를 맞추었다면 다음은 겉옷과 속옷의 조화입니다. 티셔츠나 블라우스, 남방셔츠처럼 속에 입는 옷과 점퍼, 재킷, 카디건과 같이 겉에 입는 옷과 조화를 이루도록 해야 합니다. 자신이 추구하는 스타일과 매장의 이미지를 고려하여, 같은 톤으로 할 것인지, 보색대비가 강한 느낌으로 조화를 이룰 것인지를 결정하면 됩니다. 우리 매장은 옷의 특성상 화려한 것보다 같은 톤으로 조화를 이루는 디스플레이를 많이 하는 편입니다.
 


옷가게창업 5. 소품과의 조화-스카프, 모자는 디스플레이의 마침표 

디스플레이한 제품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것은 올바른 액세서리의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칫 밋밋할 수 있는 제품의 코디라 할지라도, 스카프나 모자 등의 액세서리로 더욱 세련된 코디로 보일 수 있습니다. 가장 작은 부분이지만, 조화를 이루었을 때 가장 큰 효과를 보여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소품과의 조화입니다.
 


옷가게창업 6. 옆에 디스플레이한 제품과 조화를 이루고 있는지 확인하라 

디스플레이는 꼭 상의와 하의의 조화만이  아니라 매장 전체를 보고 양옆의 디스플레이한 제품과 색상 조화를 이루는 것도 아주 중요합니다. 디스플레이한 모든 제품이 자연스럽게 조화로워 보여야 모든 옷이 함께 좋아 보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멋진 블랙 재킷을 디피 했다고 치면, 그 옆의 옷은 블랙과 조화가 잘 이루어지는 색상의 옷을 디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보라 계열을 디피 함으로써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조화를 이룰 수 있으며, 핑크나 레드 계열의 제품은 좀 더 화사한 매장 연출을 가능하게 합니다.
 


옷가게창업 7. 다양한 상품을 계획적으로 진열하라 

소규모 의류 매장은 협소한 공간에서 다양한 상품을 보여주어야 하기 때문에 비슷한 느낌의 옷을 연달아 디스플레이하기보다 다양한 상품을 계획적으로 진열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자와 벨트류의 액세서리나 가방류, 신발 등을 매장 곳곳에 나누어서 디스플레이해 보세요. 매장도 꽉 찬 느낌이 들며, 고객에게는 이것저것 구경하는 재미도 줄 수 있습니다.
 

출처: 셀클럽 - http://sellclu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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